썰리

이전 페이지로 이동
전체보기

서울에 이산가족도 아닌 '이산대학'이 있다고? 2018.05.10

speaker
  • 우리의 소원은 통일~♬
  • 꿈에도 소원은 통일
speaker
  • 왜… 왜이래...
  • 크게보기
  • 남북정상회담에 꽂혀서 그러는 거야?
speaker
  • 그것도 있고 ㅎㅎ
  • 학교에 ‘한반도 평화와 통일’이란 교필과목이 있는데
  • 거기서 현장학습으로 숭실평화통일스쿨 갔다 옴!
speaker
  • 숭실… 통일... 뭐….?????
  • 크게보기
  • 그...그게 뭔데
speaker
  • 오두산 통일 전망대도 가고
  • 숭실통일리더십연수원에서 통일 교육도 받았어 ㅎㅎㅎ
  • 국내에 통일 관련 교필은 이게 첨이라던데?
  • 크으으… 취한다!!!!!
  • 크게보기
speaker
  • 통일 교육은 처음 들어 보네
  • 그건 왜 하는 거임?
speaker
  • 그게 또 사연이 있단다
  • 울 학교 이산대학이거든
  • 통일~ 통일~ 하는 이유가 다 있어
speaker
  • ??? 이산가족도 아니고 이산대학은 뭐다
speaker
  • 숭실대 원래 평양에 있었음!
speaker
  • 북한 그 평양!?
speaker
  • ㅇㅇ
  • 1897년에 선교사 윌리엄 베어드 박사가 숭실학당을 세움
  • 이 숭실학당이 나중에 숭실대가 됨!
  • 크게보기 평양 숭실캠퍼스
speaker
  • 평양 캠퍼스라니... 힙하다
speaker
  • 이렇게 생겼음
speaker
  • 학교에 평양 숭실캠 가상현실 체험존 있길래
  • 직접 체험을 ㅋㅋ
speaker
  • 오오오 신기해 신기해
  • 근데 갑자기 궁금한데
  • 왜 숭실대 지금은 서울에 있음?
speaker
  • 나도 몰랐는데
  • 그게 사연이 좀 있더라고
speaker
  • 무슨 사연?
  • “국내 유일의 이산대학, 서울로 오게 된 놀라운 사연은?”
  • 크게보기
  • 이런건가ㅋㅋㅋㅋ
speaker
  • ㅋㅋㅋ 들어봐
  • 일제 강점기 때 평양은
  • 항일의식이 강한 지역이었대
speaker
  • 아 각 나오네
  • 거기서 숭실대도 항일운동 했구나?
speaker
  • ㅇㅇ 을사늑약 반대투쟁도 하고
  • 크게보기 을사늑약 반대시위
  • 105인사건에 연루되어 학생과 교사 15명이 실형을 선고받았어
  • 또 숭실 졸업생들이 중심이 되어 조선국민회를 조직했는데
  • 박희도와 김창준은 민족대표 33인으로 3·1운동에 참여하기도 했음
  • 크게보기 1919년 3.1운동때 평양 숭실대 교정에 게양했던 태극기
speaker
  • 그럼 항일운동 하다가 폐교 당한 거임?
speaker
  • ㄴㄴ
  • 얘기 더 있음 들어봐
speaker
  • 아… 넵…
  • 크게보기
speaker
  • 너 신사참배 알지?
speaker
  • 알지 알지
speaker
  • 1930년대에 일본이 우리 민족성을
  • 완전히 없애기 위해 신사참배를 강요해
  • 물론 숭실대도 예외 없이 강요당함
speaker
  • 아?! 그럼 그걸 거부해서 폐교 당했구나???!!
speaker
  • 숭실대는 1938년에 ‘스스로’ 폐교를 결정해
  • 일본에 의해 폐교 당한 게 아님
  • 자진 폐교로 일본에 항거한 셈
speaker
  • 올ㅋ 멋짐 ㅇㅈ
  • 크게보기
  • 근데 왜 다시 지을 때 원래 있던
  • 평양이 아니라 서울에 지은 거야?
speaker
  • 원래는 숭실 동문들이
  • 해방 이후에 평양에 대학을 지으려고 했는데
  • 북한에 사회주의 정권이 세워지면서
  • 남쪽으로 내려오게 됐음
speaker
  • 아...그래서 남한에 대학을 다시 세웠구나
speaker
  • ㅇㅇ 1954년에 서울 영락교회 부속건물을
  • 임시 학교건물로 해서 재건함!
  • 크게보기 영락교회 임시교사 생활
speaker
  • 아 이제 왜 이산대학이라고 얘기했는지 알겠다
  • 다 이유가 있었네
speaker
  • 그래서 숭실대는
  • 통일 주제 연구랑 지원이 엄청 많아!
speaker
  • 뭐 있어? 학생도 참여하는 게 있어?
speaker
  • 당근ㅋㅋㅋ
  • 한민족 연합 봉사단이라고 일본이랑 중국에 살고 있는 동포들 대상으로 봉사활동 감
  • 다들 역사적 수난으로 헤어진 한민족이다 ㅠㅠ
  • 크게보기 흡....
speaker
  • 그거랑 통일이랑 무슨 상관...?
speaker
  • 분단으로 생긴 문화격차를 좁히고
  •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자는 거지
  • 언어나 생각에서 공통점도 많아서
  • 같이 통일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었음!
speaker
  • 숭실대가 진짜 다른 대학보다
  • 통일에 관심이 많긴 하네
  • 크게보기
  • ㅇㄱㄹㅇ ㅂㅂㅂㄱ
speaker
  • 진짜 나라사랑=숭실=통일임

어렵다고? 더 요약한다!

  • 숭실대학교는 민족적 사명을 갖고 통일시대를 이끌 창의적 리더 양성을 선도함
  • 1897년 평양 개교, 일제강점기 자진 폐교, 분단 뒤 서울숭실 재건을 겪으면서도 민족을 위해 끊임없이 애국운동과 통일교육을 주도해 옴
  • 현재는 통일교육영토의 확장을 꿈꾸며 숭실의 통일인재들은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중!

서울에 이산가족도 아닌 '이산대학'이 있다고?